메타버스는 큰 화두가 되고있죠. 메타버스 핵심 기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증강현실 기술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기술과 관련된 방식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우위를 다투는 가운데, 이러한 새로운 이노베이션 전망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스럽고 불확실해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다음은 어디로 갈까요? 그리고 메타버스 핵심 기술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의 기원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최근 페이스북이 메타로 브랜드를 변경했는데요. 이를 두고 많은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그러나 사실 페이스북이 브랜드명을 변경한 것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크러시로 시작됩니다. 이야기는 서비스 사용자의 생활을 통제하고자 하는 독점적인 기업에 의해 움직이는 가상현실 세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기업이 새로운 고객을 찾고 판매를 촉진하며 고객의 신뢰와 충성심을 쌓기 위한 훌륭한 방법임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가 Metaverse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우리를 가상현실에 지배당하고 있는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인도하려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가상세계에서 일이나 놀이를 하거나 이전보다 훨씬 몰입감 있는 체험 속에서 인터넷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중요성
메타버스를 추진하는 다양한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CEO나 사용자, 환경 및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디지털 경제를 계속 번영시키는 가상현실 접속을 건설적으로 이용하여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메타버스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보다 고도의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미국 앱 디자인의 평균 비용 48,000달러는 틀림없이 상승하기 때문에 이들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오너는 다음 행동을 계획할 때 무엇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메타버스의 환경이 진화함에 따라 콘텐츠의 성질도 변화함을 이해해야 합니다. 업계의 발전에 따라 이들 몰입형 가상환경을 염두에 두고 질 높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 5가지
3D 모델링
진정한 몰입형 플랫폼이기 위해서 메타버스에는 3D 모델링이 필요합니다. Metaverse 또는 VR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기업에는 수백 개의 3D 모델링 툴이 기초가 됩니다. Blender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오브젝트를 0에서 구축하는 것 외에 센서로 오브젝트를 3D로 재구축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이폰의 LiDAR 센서와 같은 적외선 심도 스캐너를 탑재한 모바일 디바이스로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 환경에서 사용하는 객체를 “디지털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객체의 디지털화는 제조업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3D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공급망의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출처와 처리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 가상 환경을 위해 인체를 완전히 디지털화하는 일은 아직 없지만 차선책은 가상 아바타입니다. Metaverse의 이 단계에서는 가상 3D 아바타를 적절하게 작성, 애니메이션화,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이 메타버스의 선두에 서 있지만 인공지능은 마법을 실현하기 위해 뒤에서 일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AI는 데이터 계산과 예측에 가장 유용하지만 아바타 작성, 자연어 처리와 번역, 세계 생성 등 특정 작업에 도움이 되는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우리의 생체 전기와 근육 패턴을 측정하는 센서에 AI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VR로 상호작용하는 방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I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상인식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험을 보다 포괄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AR/VR테크놀로지
메타버스의 핵심은 사용자에게 몰입감으로 정의되며 AR과 VR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메타버스와 VR은 종종 교환 가능하게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연결된 VR 익스피리언스에 관한 것입니다. VR 싱글 플레이어 게임은 메타버스의 일부가 아닌 VR 공유 미팅의 일부입니다. 미래적으로는 메타버스가 VR을 넘어 훨씬 미래 기술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상 피팅실 테크놀로지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쇼핑객들이 온라인 쇼핑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집안의 편안함을 벗어나지 않고 자신에게 최적의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는 VR로 스토어의 가상 표현에 완전히 몰입함으로써 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VR 체험에는 가상현실 헤드셋과 같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이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저렴한 옵션이 아닙니다. 이런 배경 아래 메타버스 개발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 증강현실기술(AR)입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83.96%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이는 AR 기능에 대한 잠재적인 접근을 의미합니다.

최첨단 컴퓨팅
상업 공간에서 인기 있는 최첨단 컴퓨팅으로 가상 공간에서의 고품질 몰입 체험에 필요한 데이터 전송 속도가 향상되고 지연이 줄어듭니다.
전 세계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가상화 환경을 체험하고 있을 때 클라우드는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처리 능력을 모두 처리할 수 없습니다. 대신 분산 컴퓨팅은 그 처리를 각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어 익스피리언스 전체를 보다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5G
메타버스는 가상 체험을 연결하는 것이 전부지만 VR을 활용한 네트워킹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최신 모바일 트렌드 중 하나인 5G 기술은 최근 몇 년 새 개선돼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파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5G를 이용함으로써 집뿐만 아니라 어디서든 이러한 AR/VR 체험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에지 컴퓨팅으로 돌아가면 5G로 인한 대역폭 증가는 헤드셋에 스트리밍된 에지 디바이스로 VR 렌더링 가능함을 의미합니다.즉 VR 헤드셋의 크기가 향후 몇 년 내로 축소돼 사용자들에게 더욱 쾌적해질 수 있습니다.
정리
메타버스는 우리의 개인적인 생활에 대한 컨트롤 기업에 대한 비판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그것은 연결된 가상 체험이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테크놀로지들을 윤리적으로 책임지고 검토한다면 비즈니스 수익을 올리면서 소비자를 진심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크놀로지는 현실세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우리의 손을 벌리고 이전에는 하지 못했던 장소에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메타버스의 진화는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보고싶은 미래를 만들어 봅시다.